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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속의 건강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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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9-28 03:21:08
* 생활 속의 건강 습관 *

1)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원칙 

식생활이 어떠한가에 따라 개인의 건강과, 생활 수준, 외
모는 변합니다. 건강한 식생활은 몸을 건강하게, 생활을 
활력 있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다음은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지켜야 할 원칙들입니다. 

- 다양한 식품을 선택하여 여러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
합니다. 
-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과일 및 해조 
류를 충분히 먹습니다. 
- 우유 또는 우유가공식품을 먹습니다. 
- 지방이 많은 음식을 절제하고 육류이외에 생선,알류 
등 을 골고루 먹습니다. 
- 백미보다는 현미를, 쌀밥보다는 잡곡밥을 먹습니다. 
- 과식이나 결식, 폭식을 하지 않습니다. 
- 열량만 높은 단 음식, 청량음료 등의 섭취를 절제합니
다. 
- 식사는 규칙적으로 즐겁게 합니다. 
- 음식은 천천히 잘 씹어서 먹습니다. 
- 음식은 되도록 싱겁게 먹습니다. 

2) 스트레스 관리 

적이 있어야 이에 대항하는 힘을 키우고 의지를 갖게 되
는 것처럼 적당량의 스트레스는 단조로운 우리의 삶에 긍
정적인 힘을 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런 스트레스가 현
대인에게는 너무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의 정도가 지나치면 불안감을 일으키고 면역력을 감소시
켜 여러 가지 신체 증상을 유발합니다. 사회 생활을 할 경
우, 이러한 증세는 업무 능력 감소와 자신감 상실로 이어
져 다시 스트레스로 작용, 악순환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현대 사회를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완전히 피할 
수는 없을 뿐 아니라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것도 좋지 않
으므로 적절히 내 편으로 만들어 함께 도움을 주며 가는 
방법을 찾아 봐야 하겠습니다.

대표적인 스트레스 대처 방법으로는 긍정적인 사고, 유
머, 이완, 복식호흡, 규칙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영양 
섭취 등이 있지만 자신만의 대처 방법을 갖는 것이 좋습니
다. 또한 스트레스가 심해서 자신이 조절하기 힘들다면 주
저 없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3) 안전 운전이 생명 운전 

우리나라는 불행히도 교통사고 발생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
습니다. 물론 그 원인을 굳이 찾자면 좁은 도로에 비해 많
은 차량 등을 찾을 수가 있겠지만 이것은 결코 본질적인 
문제는 아닙니다. 

사고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보면 대개는 안전 생활에 대한 
지식 부족, 개인 행위의 부주의, 안전 관리 및 기술의 미
숙, 운전 기술의 과신, 난폭 운전, 음주운전, 운전에서 오
는 피로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안전 운전을 위한 지침입
니다. 


- 무리한 운행 계획을 세우지 않도록 합니다. 
- 안전벨트를 반드시 착용합니다. 
- 운전자세는 허리와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엉덩이
를 좌석 깊숙이 밀착하고 무릎이 약간 굽혀지는 정도가 좋
습니다. 
- 장시간 운전시 차 안에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합니다. 
- 한낮에 운전을 할 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야채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 여름에는 15~20분마다 에어컨을 끄고 실내공기를 바꿔
줍니다. 
- 한 시간에 한 번쯤 차에서 내려 신선한 공기를 마십니
다. 
- 정기적으로 차에 대한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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