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칼럼
칼럼

칼럼

어린이의 눈관리

  • 123
  • 2018-09-28 03:39:11
갓난아기가 태어나 시간이 흐른 후 걷게 되듯이 시력도 미완성된 상태로 태어나서 만 8-9세 정도에 보는 기능의 시스템이 완성됩니다.. 

이러한 발달과정에서 정상적인 시력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만약 아이의 시기능 이상이 있을 시 시력의 발달은 멈추거나 정상인 보다 늦어집니다. 시기능 이상을 교정하지 못하고 방치한다면 시력의 발달은 멈추고 치료할 수가 없게 됩니다. 대한안과학회에서는 매년 11월 11일을 눈의 날로 정하고 전국의 안과 전문의들이 참여하여 만 5-6세의 학교 가기 전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무료 시력검사를 해주며 계몽에 나서고 있습니다. 어린이들의 시력검사는 6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결막 충혈이란
아기의 눈의 흰자위와 눈꺼풀 안쪽이 붉거나 분홍빛으로 충혈되어 있습니다. 또 눈물이 흔해지며 농이나 분비물은 없습니다. 때로는 물 같은 눈곱이 끼기도 합니다. 노란 눈곱은 없으며 눈꺼풀이 붙지 않습니다.

눈의 충혈을 일으키는 심한 병
1) 안와 봉소염; 눈꺼풀이 붉고, 붓고, 만지면 아픕니다. 아이에게 열이 있으며 패혈증으로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2) 이물질; 나무 조각이나 금속 부스러기가 눈에 들어갈 수도 있는데, 특히 윗 눈꺼풀 속으로 잘 들어갑니다. 이 상황은 바람이 센 날씨와 연관이 있을 수 있으며 아이가 눈의 통증이나 한쪽 눈에 모래가 들어있는 느낌을 호소합니다. 
3) 화학적 화상; 산이나 알칼리로 인한 눈의 화상은 심한 통증과 충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 단순 포진성 각막염; 증상은 한쪽 눈의 통증, 충혈 그리고 혼탁한 시력입니다. 다른 가족이나 돌보는 사람이 열이 있는 수포성 질환에 걸렸을 수 있으며, 포진의 감염원이 될 수 있습니다. 
5) 포도막염(홍채염); 증상은 눈의 통증과 희미한 시력입니다. 충혈의 모양이 독특해서 홍채 가장자리나 각막 윤부 주위에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서 원인은 전신성 질환입니다. 


* 흔한 원인

눈이 충혈되는 원인은 대부분이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해서 생기며 주로 감기와 함께 나타납니다. 세균의 감염이 있으면 눈곱은 노래지고 자고 난 후에 눈꺼풀이 서로 붙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눈이 충혈되지 않았더라도 항생제 안약이 필요합니다. 
두 번째로 많은 원인은 눈을 자극하는 물질 때문입니다. 가장 흔한 자극물은 샴푸, 스모그, 연기, 수영장의 염소 잔류물 등입니다. 
또한 어린아이에서는 먼지나 음식물, 비누, 동물의 침 등이 묻은 손으로 눈을 만져서 생깁니다. 또 눈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 경과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대개 감기만큼 계속됩니다(4-7일). 자극물에 의해서 충혈된 눈은 보통 자극물을 씻어낸 후 4 시간 안에 낫게 됩니다.

* 이럴 때는 즉시 병원으로 가세요.

1) 눈에 날카로운 이물질이 들어갔을 때 
2) 이물질이 각막에 박혔을 때 
3) 이물질이 빠른 속도로 눈에 맞았을 때 
4) 이물질이 들어간 후 눈에서 혈액이나 액체가 나왔을 때 
5) 이물질이 제거되지 않을 때 
6) 눈을 한시간 동안 쉬게 한 뒤에도 시력이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을 때 
7) 이물질은 제거되었지만 눈의 깜박거림이 2 시간 이상 지속될 때 
8) 눈꺼풀이 붉거나 부었을 때 
9) 눈에 통증이 있을 때 
10) 시야가 흐려질 때 
11) 아이가 끊임없이 눈물을 흘리거나 눈을 깜박일 때 
12) 눈에 외상을 입었을 가능성이 있을 때 


* 이럴 때는 다음날 병원에 가세요.

1) 노란 눈곱이 생길 때 
2) 충혈이 1 주일 이상 계속될 때 
3) 아이의 나이가 1개월이 안되었을 때 
4) 한쪽 눈만 충혈이 될 때 
5) 아이의 상태가 더 나빠질 때 
6) 다른 용건이나 질문이 있을 때



* 집에서 돌보기

1) 물과 비누로 얼굴과 눈꺼풀을 씻고서 물로 잘 헹구어서 자극물을 제거합니다. 
2) 아기가 깨어있는 동안 1-2 시간마다 따뜻한 물과 깨끗한 솜 면봉으로 눈을 깨끗이 하면 세균성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혈관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는 눈에 넣는 안약은 바이러스성 눈병에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 눈의 충혈을 일으키는 흔한 원인 중에서 의학적인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

1) 알레르기성 결막염
양쪽 눈이 모두 가렵고 눈물이 많이 나오는데 보통 꽃가루가 날리는 계절에 생깁니다. 또한 아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2) 신생아 결막염
출생 후 30일 이내에 생기는 결막의 염증을 말하며 눈꺼풀과 결막이 붓고 충혈되며 노란 눈곱이 많이 생기는 특징이 있습니다. 대부분 출생 시에 산도를 통해 감염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에 따라서 화학성, 세균성, 클라미디아성, 헤르페스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3) 포도상구균성 안검염
이것은 눈꺼풀 가장자리에 포도상구균이 가볍게 감염된 것입니다. 증상은 주로 작열감이나 가려움증이며 결막이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4) 자외선 각막염
이것은 각막의 일광 화상으로 심한 통증과 일시적인 시력 상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색안경을 쓰지 않고 과도한 일광 노출을 한 후에 생깁니다. 스테로이드 점안제가 필요하며, 대개 2일 이내에 회복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