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칼럼
칼럼

칼럼

“시력 교정술 맞춤 시대" 이제는 질이 관건이다.

  • 123
  • 2018-09-28 03:39:22
사람마다 지문이나 생김새가 차이가 있듯이 눈도 개개인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흔히 알고 있는 일반 라식수술은 이런 개인차를 고려하지 않고 각막을 일률적으로 깎아서 시력을 교정했는데, 이 경우 일부에서는 시력과 선명도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었지만 요즘은 수술 후 보다 선명하고 깨끗한 시력을 얻을 수 있는 웨이브프론트수술이 차세대 시력교정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웨이브프론트수술이란 
웨이브프론트 라식수술은 안구 전체의 미세한 굴절이상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수차분석 검사를 통해 얻은 데이터를 그대로 수술에 적용하여 아주 정밀한 교정이 가능하다. 이 수술은 기존의 라식수술이나 안경으로는 교정이 불가능하던 안구전체의 미세한 굴절이상까지 교정함으로써 최대교정시력을 뛰어넘어 보다 더 우수한 시력을 획득할 뿐 아니라 시력의 질적인 면에서도 고화질 TV 와 같이 선명한 시력을 얻을 수 있다. 
진정한 웨이브프론트 수술을 위해서는 첫째, 모든 굴절 이상 전체를 측정할 수 있는 전문 검사 장비 및 수차분석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둘째, 측정된 값을 정확하게 수술할 수 있도록 분석, 제어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마지막으로 이러한 수술을 응용할 수 있는 레이저 빔 조사 방식의 전문 엑시머레이저 장비가 필요하다. 

나의 눈에 꼭 맞는 맞춤시력교정 
흔히 웨이브프론트 시력교정수술을 우리말로 맞춤시력교정이라 하는데, 이것은 보다 우수한 시력의 질을 만들기 위해 개개인 눈의 각 지점의 수차에 맞게 일부를 더 깍거나 덜 깍는 방식으로 수술을 할 수 있도록 수차분석 검사를 통해 더 깍아야 할 부분과 덜 깍아야 할 부분을 완벽하게 검사하고 분석하여 그 데이터에 따른 계획 하에 수술하기 때문에 개인의 눈 특성에 정확히 맞춘 맞춤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기존의 문제를 해결한 이상적인 수술 결과 
웨이브프론트수술의 장점은 기존의 라식수술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야간시력저하, 번짐, 눈부심, 대비감도 저하 현상이 개선되면서, 시력의 질적인 면에서 보다 우수하고 안구건조증 등 부작용도 현저하게 줄어들어 이상적인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라식ㆍ라섹수술 부작용을 호소하던 사람들이 재수술할 때에는 웨이브프론트 수술을 선택하고 있다. 

이런 경우에 좋다. 
웨이브프론트 수술을 받기 원하는 모든 사람이 맞춤라식의 대상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고단위수차가 적은 눈이나 고도근시의 경우 이 수술법의 효과가 적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이 이 수술법에 적합한 대상자인지 수술 전 철저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대개의 경우 일반 라식수술에 비해 각막을 깍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각막이 얇거나 고도근시인 경우는 적합하지 않다. 수술에 적합한 대상은 더욱 확실한 효과와 안전한 굴절시력교정수술을 원하는 경우, 기존 라식 후 야간 눈부심 현상이 생길 수 있는 동공이 큰 경우, 안경, 콘택트렌즈 등의 최대 교정시력이 1.0이하인 경우, 같은 1.0의 시력이라도 정밀한 시력이 반드시 필요한 전문직 종사자 등 질적으로 높은 시감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에 적합하다. 
시력교정술의 선택에 있어 중요한 것은 한가지 수술법만을 고집하기 보다는 경험 많은 전문의와 수술 전에 충분한 상의를 통해 본인의 눈에 적합한 수술법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수술을 집도하는 의료진의 경험과 수술 전 검사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지, 수술 후 환자의 관리 등은 얼마나 철저한지 등을 체크 해보는 것도 보다 안전한 수술결과를 약속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제는 시력의 질(質)이 관건이다 


요즘 언론매체를 통해 기존의 라식수술에 비해 더욱 선명하고 깨끗한 시력을 찾을 수 있는 새로운 수술인 웨이브프론트 맞춤시력교정수술이 주목 받고 있다. 이 수술은 기존의 라식수술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보완한 첨단 수술인데, 개개인의 눈 특성에 꼭 맞게 수술을 하기 때문에 ‘맞춤시력교정’이라고 불린다. 
지금까지 라식수술의 목표가 안경이나 렌즈를 끼고 볼 수 있는 시력, 즉 ‘최대교정시력’을 회복하는 것이었고,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라식수술로 좋은 시력을 찾고 행복해졌다. 그러나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미세한 상의 왜곡을 측정할 수 없어서 근시, 난시, 원시 등 기본적인 굴절이상의 정보만으로 시력교정을 하는 일반라식수술의 한계로 인해 일부에서는 밤에 운전을 할 때 빛이 번져보이거나 어두운 곳에서는 눈이 침침해진다든지 하는 불편함을 겪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웨이브프론트수술은 망막의 두께나 굴곡, 수차와 같은 개개인의 고유한 상의 정보와 특성 등 안구 전체의 미세한 굴절이상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분석하는 수차분석 검사로 교정함으로써 최대교정시력을 뛰어넘어 보다 더 우수한 시력을 획득할 뿐 아니라 시력의 질적인 면에서도 고화질 TV 와 같이 선명한 시력을 얻을 수 있다. 이제는 단순히 잘 보이는 것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우수한 시력을 얻는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쏟고 있는 것이다. 

흔히 웨이브프론트 시력교정수술을 우리말로 맞춤시력교정이라 하는데, 이것은 보다 우수한 시력의 질을 만들기 위해 개개인 눈의 각 지점의 수차에 맞게 일부를 더 깎거나 덜 깎는 방식으로 수술을 할 수 있도록 수차분석 검사를 통해 더 깎아야 할 부분과 덜 깎아야 할 부분을 완벽하게 검사하고 분석하여 그 데이터에 따른 계획 하에 파의 면이 평면이 되도록 수술하기 때문에 개인의 눈 특성에 정확히 맞춘 맞춤수술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최근의 웨이브프론트 기술은 더욱 발전되어 –12디옵터 이내의 근시, -6디옵터 이내의 난시, -8디옵터 이내의 원시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모든 눈에서 가능하게 되었지만, 일반 라식수술에 비해 각막을 깎는 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각막이 너무 얇은 고도근시인 경우에는 불가능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이 수술법에 적합한 대상자인지 수술 전에 철저한 검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웨이브프론트 시력교정수술은 1. 더욱 확실한 효과와 안전한 굴절시력교정수술을 원하는 경우, 2. 기존 라식 후 야간 눈부심 현상이 생길 수 있는 동공이 큰 경우, 3. 안경, 콘택트렌즈 등의 최대 교정시력이 1.0이하인 경우, 4. 같은 1.0의 시력이라도 정밀한 시력이 반드시 필요한 전문직 종사자 등 질적으로 높은 시감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 등에 적합하다. 
웨이브프론트 수술은 향후 레이저 시력교정 분야에 있어 시력의 질적인 부분과 야간 시력개선 부분에서 보다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차세대 시력교정수술법으로 자리 매김 할 것이라는데 전문의들의 이견이 없다. 
그러나 무조건 새로운 수술을 고집하기보다는 본인의 눈 상태에 맞는 수술방법의 선택과 의사의 기술과 경험, 수술 전후의 치료나 검사의 질이 최종적인 시력의 결과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사실에 좀 더 의미를 두어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성공적인 수술결과를 이끌어내는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