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칼럼
칼럼

칼럼

안전한 라식수술을 위하여

  • 123
  • 2018-09-28 03:39:34
인공위성을 보이지도 않는 화성에 정확하게 착륙시키고, 작업까지 수행하게 할 정도로 과학은 무서운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학의 발달은 의학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어서 예전엔 자포자기하고 지냈던 다양한 종류의 특이한 눈을 가진 사람들이 속속들이 안과를 찾고 있고 대체로 비슷한 관심거리를 갖고 질문을 합니다.
수술 후 실명하는 경우는 없나요? 시력이 지금보다 오히려 더 나빠지진 않을까요? 수술 후 시력은 얼마나 나올까요?’하는 질문들.
그러나 시력교정수술의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다음 몇 가지 요소들을 충족한다면 시력교정수술은 매우 간편하고 통증도 없으며 안전합니다.

첫째, 안과의사의 숙련도. 운전에 능숙한 사람이 사고 없이 자동차의 편리함을 잘 이용할 수 있는 것처럼 수술경험이 많은 의사가 수술을 해야 안전하고 수술결과도 좋습니다.

둘째, 정교한 레이저로 수술을 해야 결과가 좋습니다. 안전성이 입증된 레이저와 기타 수술장비를 이용했을 때 안전하고 좋은 수술결과를 기대할 수있는 것은 당연합니다.

셋째, 기대치가 얼마나 높은가에 따라 만족도가 달라진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조금씩 있지만 대부분은 1.0∼2.0까지 나옵니다. 그러나 시력을 무리하게 교정하는 것보다는 항상 안전을 먼저 생각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수술 후 일상생활 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면 만족하겠다는 생각을 하면 라식수술은 상당히 안전하고 만족스런 수술이란 걸 알게 될 것입니다.


최근 안구건조증이나 야간 빛번짐 현상 등 라식수술 후 부작용에 관한 이야기들이 심심찮게 들려옵니다.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시술, 사후관리가 있다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빠른 시력회복, 통증없이 짧은 시간에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라식 수술은 요즘 눈이 나쁜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시력교정법. 시력교정 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하게 수술이 이루어져 좋은 시력을 회복하는 것. 하지만 근래 들어 수술의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들도 심심찮게 들려옵니다. 이런 부작용을 피하기 위한 몇 가지 체크포인트를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흔히 이야기되는 것이 안구건조증과 야간 빛 번짐. 

라식은 특수한 칼을 이용해 각막에 절편을 만들고 그 아래 각막의 실질을 엑시머레이저로 깍는 수술로서, 이러한 수술 과정상 보우만막이라고 하는 각막층이 보호되기 때문에 각막혼탁이라든지 퇴행과 같은 문제점이 아주 적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수술이다. 
그러나 이렇게 각막절편을 만드는 수술 과정에서 각막표층을 지배하는 신경이 절단되어 각막 상피의 감각이 둔화되게 됩니다. 그에 따라 분비되는 눈물의 양도 적어져서 건조증을 느끼게 되는데, 각막이 원래대로 회복이 될 때까지는 적절한 인공눈물이나 안약을 넣어주면서 각막 상피가 부드러운 상태를 유지하도록 관리해 주어야 하며, 증세가 심할 때는 눈물이 빠져 내려가는 길의 입구를 미세한 마개로 막아 주는 시술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통해 6-8개월이 지나면 각막의 신경이 재생되고 수술 이전의 상태를 회복할 수 있게 됩니다. 

야간 빛번짐이나 눈부심 현상은 동공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고도근시를 교정할 때 생길 수 있는 문제점인데 일반적으로 레이저로 각막을 연마할 때 중심 6mm정도를 깎게 되는데 동공이 야간에 6mm이상 커지게 되면 연마된 부분과 연마되지 않은 주변과의 경계면에서 빛의 산란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 결과 야간 빛번짐이 현상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는 레이저로 각막의 중심부를 연마할 때 넓게 깎아주거나 이행부를 두는 방법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경우도 시간이 지나면서 번짐현상이 줄어들지만, 6개월 이후에 남는 부분들은 평생 지속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동공의 크기가 지나치게 크다거나 야간 운전을 많이 해야 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수술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라식수술 후 제일 심각한 합병증이 각막돌출에 의한 시력장애인데, 이 문제는 철저한 사전검사를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각막돌출증의 원인은 각막이 얇은 사람이 무리하게 라식수술을 하거나 고도근시에서 각막을 지나치게 많이 깎을 경우 남아있는 각막이 구조적인 안정을 유지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 일반적인 각막지형도로는 확인하기 어려운 잠재적 원추각막이 있는 경우를 모르고 수술한 경우 유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잠재 원추각막 여부를 가려내기 위해서 꼭 필요한 검사가 ORB Scan을 이용한 각막지형도 검사. 
이러한 부분들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철저하고 꼼꼼한 검사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필요한 장비들을 모두 갖추고 있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고, 그렇게 얻은 결과를 토대로 환자의 입장에서 상세히 상담을 해 줄 수 있는 병원에서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이밖에도 환자 본인의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한데, 수술 후 1개월 정도는 눈을 심하게 부딪히거나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수영 등 과격한 운동은 2개월 정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음과 흡연, 과로를 피하고 50분 업무 후, 5-10분 정도 눈을 쉬게 해주는 것도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항상 이야기 되는 부분이지만, 철저한 사전 검사를 거쳐 자세한 상담을 받고 경험이 많은 의사에게 수술을 받는다면 성공적이고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눈이 많이 나쁠수록 마음에 여유를 갖고 시력이 덜 나오면 추가교정해 시력을 올리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수술에 임한다면 라식이 ‘환상적인 시력교정술’이란 말을 인정하게 될 것입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